- 과정개요
- 본 과정은 영유아 교육현장에서 관찰이 필요한 이유를 알고,
관찰 목적에 따라 다양한 측면에서 영유아 관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.
또한, 관찰 상황에 대한 연습을 통해 객관적, 체계적인 관찰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.
- 학습목표
- 1. 영유아관찰 및 행동연구의 유형을 분류 기준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.
2. 표본기록법, 일화기록법, 사건표집법, 행동목록법에 대해 알고, 설명할 수 있다.
3. 사례연구, 조사연구에 대해 알고, 설명할 수 있다.
- 학습대상
- 영유아 보육.교육기관 교직원
- 학습방법
1차시 |
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개요 1 |
2차시 |
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의 개요 2 |
3차시 |
아동관찰의 기초 1 |
4차시 |
아동관찰의 기초 2 |
5차시 |
표본기록법 |
6차시 |
일화기록법 1 |
7차시 |
일화기록법 2 |
8차시 |
사건표집법 |
9차시 |
시간표집법 |
10차시 |
행동목록법 |
11차시 |
평정척도법 |
12차시 |
포트폴리오 평가 |
13차시 |
사례연구 |
14차시 |
조사연구 1 |
15차시 |
조사연구 2 |
16차시 |
영유아 발달검사 |
17차시 |
물리적 환경 구성 1 |
18차시 |
물리적 환경 구성 2 |
19차시 |
물리적 환경 구성 3 |
20차시 |
영아기 일과운영 관찰 |
21차시 |
유아기 일과운영 관찰 1 |
22차시 |
유아기 일과운영 관찰 2 |
23차시 |
영유아 평가의 이해 |
24차시 |
영아 평가의 실제 |
25차시 |
유아 평가의 실제 |
26차시 |
학부모면담 |
등록된 수강후기가 없습니다. 첫번째 수강후기의 주인공이 되어주세요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