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 과정개요
- 본 과정은 장애 영유아의 특징을 이해하고, 발달영역별로 필요한 교수방법을 설명할 수 있도록 하며,
양질의 보육과정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한다.
또한, 관교사와 가족의 협력을 위한 지원 및 교육 계획을 수립할수 있도록 한다.
- 학습목표
- 1. 장애 영유아의 특징을 이해하고, 발달영역별로 교수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.
2. 장애 영유아를 대상으로 양질의 보육과정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.
3. 교사와 가족의 협력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평가할 수 있다.
- 학습대상
- 어린이집 보육교직원
영유아 보육.교육기관 교직원
- 학습방법
- 웹기반 + 모바일병행
1차시 |
영유아 발달영역의 이해 |
2차시 |
발달선별의 이해 |
3차시 |
발달지체의 특성 및 교수방법 |
4차시 |
지적장애 영유아의 특성 및 교수방법 |
5차시 |
자폐스펙트럼장애 영유아의 특성 및 교수방법 |
6차시 |
정서·행동장애 영유아의 특성 및 교수방법 |
7차시 |
지체장애 영유아의 이해 |
8차시 |
의사소통장애 영유아의 이해 |
9차시 |
시각장애 영유아의 특성 및 교수방법 |
10차시 |
장애영유아의 대근육발달을 위한 교수방법 |
11차시 |
장애영유아의 소근육발달을 위한 교수방법 |
12차시 |
장애영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위한 교수방법 |
13차시 |
장애영유아의 의사소통 발달을 위한 교수방법 |
14차시 |
장애영유아의 자조기술 발달을 위한 교수방법 |
15차시 |
장애영유아의 인지발달 지도를 위한 교수방법 |
16차시 |
장애영유아를 위한 물리적 환경 배치 |
17차시 |
장애영유아의 등·하원 및 전이활동을 위한 교수방법 |
18차시 |
장애영유아의 자유놀이 참여를 위한 교수방법 |
19차시 |
장애영유아의 대·소집단 활동을 위한 교수방법 |
20차시 |
장애영유아의 건강과 안전지도를 위한 교수방법 |
21차시 |
장애영유아의 문제행동 지도를 위한 교수방법 |
22차시 |
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 |
23차시 |
장애영유아 가족 협력 |
24차시 |
교사 간 협력적 접근 |
25차시 |
개별화가족지원계획(IFSP) |
26차시 |
개별화교육계획(IEP) |
등록된 수강후기가 없습니다. 첫번째 수강후기의 주인공이 되어주세요.